본문 바로가기

여비의 ETC/iPhone & iPAD

[아이폰/패드/터치] iOS5 달라진 점은 무엇인가? (기본어플의 몇가지 개선사항)




  안녕하세요? 앞서 iOS5 GM에 대한 대략적인 설명과 설치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했었습니다. (http://yup1984.com/658)
이번엔 다른 기본어플들에서는 어떤 점이 바뀌었는지 몇가지 알려드리려 합니다. 필자가 검색해본 결과 자잘한(?) 업데이트 내용은 나와있는 곳이 없더군요. 200여가지의 기능이 향상 되었다지만 200여가지를 다 찾아서 알려드리는건 어렵고;; 대략 몇가지 필자가 찾아낸 기존 iOS4와의 차이점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1. 캘린더
- 캘린더에서 눈에 띄게 바뀐 점 몇가지를 설명드릴까합니다. (iOS4에도 있었던 기능이라면 사과의 말씀을.. ㅠㅠ)


- 먼저 이 스크린샷은 캘린더 어플을 띄우고 아이폰을 가로로 눕혔을 때 나오는 화면입니다. 아니면 캘린더 하단에 메뉴중 "일"을 눌러도 비슷한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가장 큰 차이는 현재 시간이 저렇게 빨간색과 검은색 선으로 표시가 된다는 점입니다. 한층 스케쥴 확인에 편리함을 가져다 주는군요.


- 이 스크린샷은 손가락으로 길게 터치했을 때 뜨는 화면이에요 손가락을 계속 터치하고 있으면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 새로운 이벤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왼쪽에 보면 ":15" 이런식으로 구체적인 분당위(15분단위)의 시간까지 터치&드래그로 설정가능합니다. 예전보다 더 빠르게 이벤트를 추가 가능합니다.



- 이벤트 추가시 초대받은 사람이라는 항목이 생겼습니다. 설정 - mail, 연락처, 캘린더에서 캘린더 항목에 새로운 초대 알림이라는 설정이 새로 생겼는데 이를 켜두시면 초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초대할 때는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서 상대방을 초대하게 됩니다. 각종 모임이 있을 경우(상대방도 아이폰을 사용한다면) 이메일 주소를 통해 상대방을 초대하고 수락하면 자동으로 스케쥴에 등록되는 기능인듯 합니다.


- 마지막으로 스케쥴에 이벤트를 추가하고 가로로 눕혔을 때 모습. 마치 학교다닐 때 시간표를 보듯 보기 좋게 배열됩니다.



2. 카메라 및 사진
- 카메라 및 사진에서도 비약적인(?) 변화가 있었는데요. 사실 왠만한 핸드폰에는 있어야 할 기능이였기도 합니다.. ㅠㅠ


- 먼저 이 스크린샷들은 사진 어플을 실행했을 때 화면인데요 우측 상단에 버튼을 누르면 공유/복사하기/추가 버튼이 생깁니다.
눈에 띄는 기능은 "추가" 인데요. 추가 버튼을 누르면 새로운 앨범을 만들어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원하는 폴더를 만들어서 복사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 추가를 누를 경우 위에 사진처럼 새로운 앨범에 추가라는 항목이 생깁니다. 오른쪽 스크린샷은 사진 어플 띄우자 마자 나오는 화면이구요 오른쪽 위에 편집이라는 버튼이 새로 생겼습니다. 눌러 볼까요?




- 왼쪽 스크린샷처럼 좌측 상단에 추가라는 항목이 생깁니다. 눌러봅시다. 오른쪽 스크린샷처럼 새로운 앨범을 만들 수 있습니다. 물론 자유롭게 지우고 옮길수도 있구요. 스크린샷에 있는 내용은 PC에서 동기화한 앨범이므로 지우는 아이콘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 사진을 하나 선택하게 되면 오른쪽 위에 편집이라는 메뉴가 새로 생겼습니다. 눌러보면 오른쪽 스크린샷처럼 하단에 4가지 메뉴가 나오는데요. 좌측은 공유 버튼으로 이메일, 메시지, 연락처에 지정, 배경화면으로 사용, 트윗(새로 추가된 내용), 프린트 요렇게 뜹니다. 두번째 버튼은 자동으로 화질은 개선해줍니다. (좀 저질이던데요 3gs라 그런지.. ㅠㅠ) 3번째는 적목현상을 없애주는 버튼이구요. 마지막 4번째 버튼은 원하는 부분을 잘라내는(Crop) 기능이에요.



- 사진을 찍을 때도 변화가 몇가지 있는데요 상단에 옵션이란게 생겼구요 격자를 띄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볼륨 버튼으로 사진을 찍을 수 있어요!!(우왕굳)
그리고 좌측 하단에 찍은 사진을 확인하는 카메라롤은 직접 터치를 해도 되지만 카메라 화면을 우측으로 슬라이드하면 확인 가능합니다.



- 우측으로 슬라이드하면 요렇게 확인가능하고 하단에 파란색 카메라모양 아이콘이 새로 생겼는데요 카메라롤에서 다시 카메라로 가는 버튼이에요 (예전엔 홈으로 가서 다시 카메라로 갔어야했죠 ㅠㅠ)


3. 전화


- 전화 어플에서는 사소하면서(?) 중요한 기능이죠. 전화번호 개별삭제가 가능해졌습니다. 지우고 싶은 전화번호를 손가락으로 슥 슬라이드 해주거나 우측 상단에 편집 버튼을 이용해서 개별삭제가 가능합니다. 참고로 메시지도 개별삭제가 가능합니다 ^^


4. 사파리
- 사파리도 몇가지 부분이 개선되었는데요. 가장 눈에 띄는건 속도가 빨라졌다는 점이겠죠?


- 그리고 새로 추가된 기능 읽기도구 입니다. 인터넷에서 서핑을 하다가 주소창에 "읽기 도구"라는 아이콘이 뜨면 눌러 보세요. 오른쪽 스크린샷 처럼 읽기 좋게 변환되어 뜹니다. 좌측 상단에 aA버튼으로 폰트크기고 조절가능하구요. 그 옆에 공유 버튼을 누르면 책갈피 추가, 읽기 목록에 추가, 홈 화면에 추가, 이메일로 보내기, 트윗, 프린트 등의 메뉴가 뜹니다.

 



- 하단 가운데 버튼 공유버튼을 누르면 트윗이라는 새로운 항목이 생기는데요. 이 트윗버튼은 이렇게 사파리 뿐만 아니라 사진에서도 추가된 버튼인데요. 바로 트위터에 트윗 할 수 있는 기능이에요. 누르면 오른쪽 스크린샷 처럼 팝업창이 하나 뜨고 바로 트위터로 트윗 가능합니다. 사용하기 위해서는 설정 - Twitter 에서 계정 등록을 해주셔야 합니다.



  여기까지 iOS5의 자잘한 새로운 기능을 보셨는데요. 아마 제가 간과한 부분들도 많으리라 생각됩니다. 제가 쓰면서 가장 눈에 띄는 부분들을 정리해보았구요. 이밖에 뭐 키보드에 이모티콘 자판이 기본적으로 포함되었다던지(물론 이모티콘은 애플기기 사용자들끼리만 제대로 표시됩니다만..) 몸이 불편한 분들을 위한 Assistive Touch 기능이라던지 앱스토어에서 셀룰러 데이터(3G 데이터)를 이용해 다운로드도 가능하다던지..(예전엔 20MB 이상인가? 다운로드 안됐었죠. 설정 - Store에서 변경 가능합니다.) 자잘한 기능들이 있는데 하나씩 찾아가는 재미도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유용하면다면 뷰온 한방!